1920년대는 한국 문학이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고 내용적으로도 개인과 현실의 다양한 측면들을 심도 깊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
소설적 특성
주인공들이 한결같이 재자가인적(才子佳人的) 인물임.
문장 표현이 한문 문언문(文言文)으로 사물을 극히 미화시켜 표현.
일상적·현실적인 것과 거리가 먼 신비로운 내용을 그린 점 등인데, 이는 전기소설(傳奇小說)의 일반적인 성격이며 이런 점에서 중국소설 《전등신화(剪燈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서구사회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스탈린 치하 및 나치 정권 하에서의 수용소 (집단수용소 camps de concentration, 학살수용소 camps d'extermination1))에 대한 철학적, 사회학적, 역사적 논의의 방대함은 비서구인에게 수많은 질문을 제기한다. 어느 정도 과장하자면 최근 허구 문학 쪽의 논의 중 수용소 문제가 차
Ⅰ. 서론(序論)
문단의 바깥인 북간도에서 일생을 보냈고 프로문학적인 성향을 지녔던 탓인지 소설가 강경애(姜敬愛)가 우리 문학계에서 재조명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러나 강경애는 1930년대 식민지 현실을 그 누구보다 사실주의적으로 그린 여성 작가로서, 특히 장편『인간문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상
경사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일종의 문학적 결벽증으로 지적되기도 하는 이러한 장인 정신은 그의 소설이 사상적, 시대적, 사회적 특성보다는 언어적, 심리적 특성을 드러내는 근본적인 원인이다. 또한 그의 소설 문장과 소설 구조의 탁월한 미학적 완결성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19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
경사(經史)도 널리 섭렵하였답니다. 그 문재(文才)는 비록 남자라 하더라도 쉽게 대적할 수 없을 것입니다.(15~16면)
(3-2) 나이는 방년 열여섯입니다. 그 여자의 미모는 하간 지방에서 유명합니다. 그리고 비단 여공(女工)에 능할 뿐만이 아닙니다. 또한 능히 책을 읽어 고인의 행실도 본받았습니다. 부